중국 | 10% | +34% | 44% | 전기차, 배터리, 태양광, 철강 | 중국산 대체 품목 공급 기업 수혜 가능 (예: OCI, 한화솔루션) |
EU(유럽연합) | 10% | +20% | 30% | 의약품, 소비재, 고급차 | EU 자동차 대비 현대·기아 경쟁력 상승 |
일본 | 10% | +24% | 34% | 자동차, 전자부품 | 일본 부품 수입 대체 가능 (국내 부품주 긍정적) |
베트남 | 10% | +46% | 56% | 섬유, 가전제품, 신발류 | 베트남 OEM 감소 시 국내 생산 확대 기대 |
스리랑카 | 10% | +44% | 54% | 저가 의류, 농산물 | 영향 제한적, 저가 수입 대체 가능성 |
라오스 | 10% | +48% | 58% | 목재, 공산품 | 직접 연관은 적으나 공급망 재편 영향 가능 |
멕시코 | 면제 or 25% | (조건부) | 0~25% | 자동차 및 부품 | 멕시코 생산 자동차 관세 대상 → 현대차 상대적 수혜 |
캐나다 | 면제 or 25% | (조건부) | 0~25% | 철강, 목재, 자동차 | 직접 영향 미미, 공급망 우회 가능성 |
대한민국 | 10% | 해당 없음 | 10% | 전기차, 반도체, 배터리, 철강 | 미국 공장 보유 기업 수혜, 수출 경쟁력 유지 |
2025년 4월 3일 새벽,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유세 현장에서 다시금 강경한 보호무역 카드를 꺼냈습니다.
그는 연설에서 **“중국산 제품에는 60% 관세, 멕시코산 자동차에는 최대 100% 관세를 검토 중”**이라고 발표했죠.
이 발언은 단순한 정치적 쇼잉이 아닙니다.
트럼프는 2016년에도 보호무역 정책으로 대선에 성공했고, 이번에도 **“미국 제조업의 부활”**을 내세워 중산층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전략입니다.
이 말 한마디에 글로벌 금융시장은 즉각 반응했습니다.
특히, 공급망 구조에 큰 영향을 받는 자동차, 전기차, 반도체 업종이 출렁였죠.
트럼프가 언급한 주요 타깃은 아래와 같습니다.
중국 | 전기차, 배터리, 태양광 패널, 철강 |
멕시코 | 자동차, 자동차 부품 |
베트남·인도네시아 등 | 석유화학, 경공업 제품 |
이들은 모두 미국이 자국 내 산업 보호를 이유로 규제를 강화할 가능성이 높은 분야입니다.
특히 중국산 전기차와 태양광 제품에 대해선 *‘안보 위협’*까지 언급하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죠.
관세는 곧 수입물가 상승을 의미합니다. 이는 미국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인 부담이 되고, 미 연준의 금리 정책에도 변수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.
2018~2019년 미중 무역전쟁과 유사한 흐름입니다.
이번에도 “중국 의존도 줄이기”, **“동맹국 중심의 공급망”**으로의 전환이 재부각되고 있습니다.
미국 내 생산 확대 요구가 강화되면, 해외 기업들은 미국 현지에 공장을 짓거나 우회 수출 루트를 고민하게 됩니다.
이 흐름은 한국 기업에게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.
과거 트럼프 행정부 시절, 비슷한 발언에 시장이 출렁인 적이 많았습니다.
하지만 실제 관세가 집행되었을 때, 수혜주가 장기 상승 흐름을 타는 경우도 있었죠.
이번에도 마찬가지입니다.
**“실행 여부”**와 **“실제 품목”**에 주목하며, 단기 이슈성 급등보단 구조적 기회에 주목해야 합니다.
5060 투자자라면 단기 테마를 쫓기보다는 방향성과 구조 변화에 집중하는 투자 전략이 유효합니다.
“어떤 종목이 오를까?”보다
“왜 이런 흐름이 반복되는가?”를 이해하면 다음 기회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.
지금은
이 세 가지를 눈여겨보는 타이밍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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